🎤

[넌지시 인터뷰] 캠퍼 호댕

날짜
2022/10/31
작성자
Summer
태그
넌지시인터뷰
Swift코드스타터캠프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수료생
캠퍼
호댕
2 more properties
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9월 3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넌지시 인터뷰'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ummer: 야곰 아카데미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런치 시간대에 진행하는 넌지시 인터뷰! 이번에는 야곰 아카데미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1기를 거쳐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를 수료한 호댕을 만났습니다.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호댕: 저는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를 수료한 호댕입니다. 지금은 ‘앵커리어’라는 회사에서 iOS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Summer: 어떤 경로로 야곰 아카데미를 처음 접하게 되었나요?
호댕: 이전 직장에서 개발자로 직무 전환을 고민하다가 직장 동료에게 이야기했더니 동료가 iOS 쪽이 개발자 전망이 좋아 보이고 iOS에서 유명한 야곰이 운영하는 야곰 아카데미가 있으니 검색해보라고 권유해주었습니다.
Summer: 야곰 아카데미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호댕: 여러 부트캠프를 비교 해봤는데 야곰이 유명하신 분이라 신뢰가 갔습니다. 그리고 제가 코딩을 아예 해본 적이 없는 상태여서 그 시기에 가장 제 수준에 맞는 캠프라 생각해서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를 선택했습니다.
Summer: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호댕: 혼자 공부했으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부터 막막했을 거 같은데 가이드처럼 쉬운 거부터 차근차근 학습 내용이 제공되어 좋았습니다. 게다가 학습 도우미가 간단한 짧은 코드라도 신경 써서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혼자 공부하면 코드가 작동만 되도 잘된다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갔을 텐데 학습 도우미가 해당 코드에 대한 작성 이유를 계속 질문해준 덕분에 좀 더 이유 있는 코드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Summer: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호댕: 회사와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병행을 시작해도 직무 전환을 해야 하나 고민했는데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를 수강하고 나니 코딩에 재미를 느껴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야곰 아카데미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수강 경험이 좋아서 별다른 고민 없이 야곰 아카데미에서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를 들어야겠다고 결정하였습니다.
Summer: iOS 커리어스타터 캠프 시작하기 전과 이수 후를 비교했을 때 얼마나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끼는지 궁금합니다.
호댕: 개발 내용을 전반적인 큰 틀에서 볼 수 있게 되었고 희망했던 개발자로 직무 전환에 성공하였으니 많이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Summer: 앱스토어에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 애플사이다와 만든 ‘우리 뭐 먹지’ 앱이 등록되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앱 소개 부탁드립니다.
호댕: 7개의 질문을 통해 메뉴를 추천해주는 게임 앱입니다.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 동기 ‘애플사이다’의 아이디어로 시장 조사한 결과 메뉴 추천을 해주는 앱은 있는데 다른 사람끼리 그 취향을 반영해서 모두가 좋아할 만한 메뉴를 추천해주는 앱은 없다고 판단해서 제작하였습니다.
Summer: 저도 메뉴 결정에 고민이 될 때 사용해봤는데 유용했습니다.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가 모여 면접 스터디 ‘4기충천'을 진행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면접 스터디가 취업에 도움이 되었나요?
호댕: 오히려 실제 면접 질문이 면접 스터디 보다 난도가 낮았습니다. 야곰 아카데미 메타버스(게더타운) 면접 준비방에서 1:1로 면접을 연습하였고 야곰 아카데미 동기들과 연습한 면접 스터디에서 숙지한 내용이 실제 면접에서 나와 면접장에서 긴장도 덜되고 좋았습니다.
Summer: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수료 후 취업까지 얼마나 걸렸나요?
호댕: 대략 3개월 걸린 거 같습니다.
Summer: 앱스토어에 앱이 등록되기도 전에 취업하신 건가요?
호댕: 네, 그렇습니다. 취업에 앱스토어 앱 등록은 필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등록하는 과정에서 알게 되는 정보들이 있으니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거 같습니다.
Summer: 다른 분들에게도 야곰 아카데미 캠프를 추천하시나요? 추천한다면 무슨 이유로 추천하나요?
호댕: 추천합니다. 일단 코드 리뷰 시스템이 정말 좋았습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에게 코드 개선에 대해 세세하게 리뷰 받고 고민해서 개선하는 과정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협업하는 경험도 매우 좋았습니다.
Summer: 신입 개발자로 취업하기 전과 후에, 생각했던 것과 매우 다르구나 싶었던 게 있을까요?
호댕: 신입에게 기대하는 기술적인 수준이 생각보다 높지 않고 오히려 캠프에서 했던 수준보다 쉬운 업무부터 맡으면서 차근차근 높아지니 캠퍼들이 처음부터 너무 완벽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야곰 아카데미를 수료하면 웬만한 데는 다 붙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ummer: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호댕: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 ‘엘렌’과 함께 속한 동아리 활동 계속하고 SwiftUI, combine에 관한 깊은 공부를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 동기 ‘예거’와 같이 할 예정입니다.
Summer: 혹시 야곰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는 캠퍼들에게 남기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호댕: 야곰 아카데미 커리큘럼에 있는 프로젝트들을 이해해서 기본기를 충실히 하면 충분히 취업하실 수 있을 겁니다. 캠퍼분들 모두 자신감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Summer: 개발자로 직무 전환에 성공하여 일하면서 성장하는 느낌이 좋다는 호댕, 호댕의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호댕이 작성한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호댕이 작성한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호댕과 애플사이다가 함께 만든 앱 ‘우리뭐먹지’는 아래 링크 ‘수료생 개인 출시 App’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편 예고 야곰 아카데미 슈퍼 스타 재재에게 물어봤습니다. 야곰도 슈스가 될 상인가? 과연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를 최근에 수료한 재재의 답변은?
#야곰 #야곰아카데미 #iOS #Swift #부트캠프 #앱개발 #어플 #코딩 #아이폰 #학원 #개발 #개발자 #iOS개발자 #앱개발자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1기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 #수료생 #인터뷰 #호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