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7월 16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넌지시 인터뷰'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ummer: 야곰 아카데미 캠퍼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런치 시간대에 진행하는 넌지시 인터뷰 두 번째 인터뷰이로 프랑스어 능력자 캠퍼 yeha를 만났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yeha: 저는 비전공자이고,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4기를 수료한 캠퍼 yeha입니다.
Summer: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시작 전과 수료한 지금의 나를 비교하면 어떻게 달라졌나요?
yeha: 캠프를 하기 전에 다양한 분야의 개발을 조금씩 접해봤어요. 커리어 스타터 캠프를 마치고 나서 제일 좋아하고, 잘하는 나의 전공이 생겼습니다. 나의 분야가 생겼다는 생각에 자신감도 상승하고, 더 잘하고 싶은 마음도 커졌고요.
Summer: 야곰 아카데미에서 지금까지 어떤 활동에 참여하셨나요?
yeha: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스터디와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 면접 대비 스터디를 기획하고 운영했어요.
야곰 아카데미 캠퍼들 학습 및 여러 방면에서 서포트해주는 서포터즈,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학습 도우미,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5기 선배 리뷰어를 했어요. 야곰 테크캐스트 진행도 했습니다.
Summer: 야곰 테크캐스트에서 달콤한 프랑스어를 들려주셨는데 프랑스어를 배우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yeha: 어렸을 때부터 외국에서 거주하며 일하고 싶었어요. 수능 끝나고 안정권 위주로 지원했는데 그중 제일 좋아 보이는 프랑스어과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Summer: 오~ 그렇군요. 프랑스어 매력적이에요! 야곰 아카데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yeha: 야곰 아카데미 캠프가 끝나도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진짜 무조건 1순위 장점이 커뮤니티예요.
SNS 들어오듯 야곰 아카데미 디스코드에 들어오게 되고요. 함께 웃고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내용이든 물어볼 수 있고요. 학습에 열의가 있고, 함께 공부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으니까요.
제가 직 /간접적으로 여러 커뮤니티를 경험해봤는데 생각보다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어요. 특히 커뮤니티와 구성원을 굉장히 아끼며 활발하게 활동하는 운영진들이 있는 게 야곰아카데미 커뮤니티가 잘 돌아가는 이유인 거 같습니다.
또한 같이 고민해주는 게 정말 좋아요. 개발자를 한다고 마음먹은 순간부터 어쩔 수 없이 빠른 기술 변화에 부담을 느끼고, 스스로 실력에 만족하기가 힘든데 함께 공부하고 같이 고민하는 커뮤니티가 있어서 안정감이 듭니다.
Summer: 칭찬 감사합니다. 곧 싱가포르로 출국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실례가 안 된다면 무슨 이유로 가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yeha: 저는 싱가포르 회사에 취업해서 싱가포르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Summer: 축하합니다! (박수) 외국에서 일하는 것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yeha: 어렸을 때부터 외국에서 일하고 싶은 막연한 로망이 있었어요.
Summer: 많은 나라 중 싱가포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yeha: 꼭 싱가포르 이어야만 하는 이유는 없고 싱가포르 회사에서 취업해서 싱가포르로 가게 되었습니다.
Summer: 저도 한때 싱가포르에서 일하는 게 꿈이었는데 yeha를 보면서 대리만족하겠습니다. 접수된 사전 질문 중에서 질문드리겠습니다. yeha의 하루 공부 루틴이 궁금합니다.
yeha: 저는 자고 일어나면 에너지가 충전되는 사람이에요. 그래서 일이든 공부든 중요한 일을 아침에 합니다. 개념을 이해하거나 문서를 읽는 일도 오전에 합니다. 그리고 점심쯤 살짝 낮잠을 자고요.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어서 팀 프로젝트, 회의 등 사람과 함께 하는 일은 가능한 한 오후에 합니다.
Summer: 오~좋은 하루 공부 루틴이네요. (엄지척) 저도 참고해야겠어요. 앞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일할 예정인가요? 앞으로의 yeha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yeha: 기회가 되는 한 다양한 나라에서 일하고 싶어요. 어디든 갈 수 있는 자유로운 개발자로 살고 싶어요.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제가 선배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을 받으며 성장했거든요. 저도 후배 개발자에게 도움을 주고,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어엿한 선배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받은 만큼 열심히 베풀어야죠.
그리고 사람들에게 잘 쓰이고,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앱을 잔뜩 만드는 회사를 차리고 싶어요.
Summer: 우와! 사장님!
yeha: (웃음)
Summer: yeha가 싱가포르 가서 당분간 국내에서 못 본다고 생각하니깐 애틋하네요.
yeha: 싱가포르에서 만나요~ 야곰 아카데미 크루 키오는 벌써 싱가포르 어디 놀러 갈지 정하셨던데요(웃음)
Summer: 역시 키오는 진짜 달려갈 거 같은데요.(웃음) 올 해 하반기에 싱가포르로 떠나는 yeha! 많이 보고 싶을거예요! 싱가포르에서도 야곰 아카데미 디스코드 채널에서 자주 만나요~
yeha가 학습도우미를 맡았던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4기 수강자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yeha가 일일 MC로 진행한 야곰 테크캐스트 '비전공자, 개발자로 직진하기’는 아래 링크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yeha가 일일 MC로 진행한 야곰 테크캐스트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는 아래 링크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편 예고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리뷰어 Tony는 최근에 어떤 꿈을 꿨을까요? 그리고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1기이자 현재 리뷰어로 활동 중인 그린과는 무슨 관계일까요?
#야곰 #야곰아카데미 #iOS #Swift #부트캠프 #앱개발 #어플 #코딩 #아이폰 #학원 #개발 #개발자 #iOS개발자 #앱개발자 #캠퍼 #인터뷰 #yeha #프랑스어전공 #비전공자 #야곰닷넷 #야곰테크캐스트 #학습도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