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곰 아카데미 커리어 스타터 캠퍼들의 일과는?

날짜
2021/07/11
작성자
태태
태그
야곰
아카데미
캠퍼
스타터캠프
부트캠프
2 more properties
안녕하세요 야곰 서포터즈 1기 태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야곰 아카데미 캠퍼들의 일과에 대해서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현재 캠프 생활을 하고 있는 2기, 3기 캠퍼들의 일과를 알아보기 전에, 캠프 진행 당시의 제 일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캠프 생활을 하는 동안 위와 같이 생활하였습니다. 매일 규칙적이진 못했지만요.. 보시다시피, 전 아침 잠이 많은 편이랍니다. 캠프전에는 10시 11시에 기상을.. 1기 분들 중에 아침 잠이 많은 분들이 꽤나.....많..
수요일과 주말을 제외한 매일 아침 10시에는 팀마다 프로젝트에 관해서, 자신의 학습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스크럼을 진행했었어요. 이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관련된 내용을 학습 하더라도 너무 늦게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일이 없었고, 늦잠 자는 일이 없었어요.
매주 월, 목요일은 다 같이 모여서 활동 학습을 하면서 주제에 대해서 자료도 조사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 외에도 여러 활동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월요일 활동학습 시작 전엔 퀴즈를 진행하였는데, 이 시간이 제일 좋았어요. 복습도 하고, 모르고 넘어간 부분이 어떤건지 확인 할 수 있던 시간이었어요.
활동 학습이 없는 화요일과 금요일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매진했어요. 수요일과 주말을 쉬기 위해서였죠...ㅎㅎ 물론 수요일과 주말에도 프로젝트를 하는 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야곰은 쉴때는 쉬어야 한다고 했지만, 코딩과 Swift가 익숙치 않았던 저로서는 따라가기 위해서 쉬는 날도 반납해야 했어요. 물론 캠프가 진행 될수록 쉬는날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쉴 땐 푹 쉬어 줬습니다.
캠프를 수료하고 나니 2기,3기 분들은 어떻게 일과를 보내는지 궁금하네요.
지금 캠프를 진행중인 캠퍼들의 일과를 한번 알아볼까요?!?!

커리어 스타터 2기 캠퍼 Coda의 일과

하루의 시작은 언제 하시나요?

저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얼리버드가 되고자 (^^) 11시에 잠에 들어 4시 반쯤 기상하고 있어요.
물론 처음부터 그렇지는 않았어요! ㅎㅎ.... 초기에는 새벽에 자서 6~7시 정도에 기상을 했었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 낮에 졸음이 쏟아지면서, 캠프를 진행하면서도 체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취침 시간을 조금 당기고 새벽에 일어나는 대신, 아침에 산책을 하면서 하루를 깨우고 있습니다

수업 이외 시간에 공부는 언제 하는지?

야곰 캠프의 수업(활동 학습)은 일주일에 두 번, 총 6시간 정도 진행하는데요. 수업 시간을 제외한 시간에는 팀 프로젝트나 개인적으로 공부를 진행하고 있어요.
프로젝트 공부시간은 보통 아침 9시 반부터 밤 9시정도까지 진행해요. 저는 잠이 부족하다보니 점심을 먹고 꼭 낮잠을 자는데, 팀원과 프로젝트 진행 시간을 조정할 때 이런 점을 함께 공유하고,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요.
앞에서 일찍 일어난다고 이야기 했었죠? 아침 7시부터 팀프로젝트 시작시간(9시 반) 전에는 제가 부족하다고 느꼈던 공부파트나, 앞으로 배울 활동학습의 내용을 예습합니다. 가면 갈수록 어려워지는 활동학습 내용 때문에 아침 공부시간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어요

쉬는날인 수요일, 주말은 어떻게 보내는지?

수요일: 쉬는 날이 아닙니다^^ 하고 싶은게 넘치고, 해야할 것이 넘치기에 보통은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토요일: 마음에 맞는 캠퍼와 함께 오프라인에서 만나 코딩을 진행해요. 이때 압박감을 느끼면서 공부하기보단, 지난 일주일동안 미처 숙달하지 못했던 기능들을 다시 사용해보거나, 가볍게 프로젝트 코드를 리팩토링하면서 보내고 있어요. 물론 캠퍼와 매주 맛집 탐방을 하는 게 힐링 포인트입니다 ^~^
일요일: 개인적인 사정으로 알바를 하고 있어요. 하지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여가 생활을 하거나, 잠을 충분히 자두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커리어 스타터 3기 캠퍼 Ellen의 일과

Ellen의 To do list, 6월 계획표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5시50분 기상 후 세안 및 아침식사를 하고 하루 To do List를 작성 합니다. 그 후 공부를 시작하는데, 집중이 안되는 경우 30분 독서를 통해 집중력을 기르고 팀 스크럼시간인 10시 까지 공부를 하는 편입니다. 끼니는 거르지 않고 꼭 챙겨먹으려해요! 체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팀 프로젝트 진행이나, 활동학습하거나 빈 시간에는 개인 공부를 합니다 일정대로 시간이 진행 된 경우 생존을 위해 간단한 산책이나 홈트를 합니다! (운동 싫어요) 못해도 12시 전에는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To do List 작성 후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경우 30분 독서를 통해 집중력을 기르고 팀 스크럼 시간인 오전10시까지 공부를 하는 편입니다.

이른 시간에 기상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이유는 프로젝트 진행 특성상 시간이 생각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고, 수월하게 진행된다면 생각보다 더 빨리 끝날 수 있는 일정한 패턴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적인 공부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른 시간에 기상합니다.

팀 스크럼은 몇시에 하는지?

매 프로젝트 마다 팀 스크럼 시간이 달라질 수 있지만
되도록 오전 10시 ~ 오후12시에 진행 할 수 있도록 팀원에게 양해를 구하는 편입니다.
스크럼만 2시간 진행하는 것이 아닌 30분 정도 간단한 친목도모를 하는 편이예요
방향성이나 현재 진행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하는것도 좋지만
서로 친밀감이 쌓인 경우에 수월하게 질문과 답변이 오갈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된답니다!

수업 이외 시간에 공부는 언제 하는지?

팀 프로젝트나 활동학습 시간 이외에 매 주 주어지는 공부 분량이 결코 적은 양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공부를 합니다. 그래도 부족하게만 느껴져요

하루에 몇시간이나 야곰 캠프에 할애하는지 ?

주말 중 하루를 제외한 모든 시간을 야곰캠프와 공부를 위해 쏟고 있습니다. 야곰 캠프에 합류하게 된 것을 큰 기회라고 생각해서 6개월 캠프 기간동안 캠프생활에 전념하고자 합니다

캠프의 공식 쉬는 날인 수요일 주말은 어떻게 보내는지?

수요일은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서 쉬게 될 수도, 아닐 수도 있는데요. 운 좋게 개인 시간이 확보 된 경우 주로 개인 공부를 하고 1시간 정도 취미생활이나 운동에 할애합니다. 멘탈 관리도 잘 해주어야해요 !
주말 오전 9시 ~ 12시 까지 켠 김에 야곰까지 스터디 진행 후 주말 이틀 중 하루는 친구를 만나거나 쇼핑을 하는 등의 여가시간을 보냅니다
주에 하루정도는 리프레쉬를 해야 힘이 나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이렇게 적고 나니 너무 빡빡하게 사는 것 같고 힘들어 보일 수 있지만 캠프에 합류하게 되고 무언가에 전념하고 발전할 기회가 생겼다는 것 자체가 너무 기쁘고 행복합니다
물론 힘들때도 있었지만 그 때 마다 도움주셨던 야곰, 리뷰어분들, 선배님들, 서포터즈 분들, 그리고 동기 캠퍼분들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이렇게 야곰 아카데미 캠퍼들의 일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바쁜 캠프 일정 속에서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신 Coda와 Ellen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두 캠퍼를 비롯한 야곰 캠퍼들은 iOS 개발자가 되기 위해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이정도의 시간동안 공부를 하고 코딩을 하는건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럼에도 이렇게 생활을 할 수 있었던건 같은 목표를 향해서 함께 나아갈 캠퍼들, 같이 고민해주는 리더와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