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캐스트]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

날짜
2022/07/05
작성자
Summer
태그
야곰테크캐스트
테크캐스트
국외취업
세바
김은진
Moon
개발자
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6월 21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야곰 테크캐스트'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곰 테크캐스트' 란 ? 야곰의 크루들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줄 수 있는 스피커를 열심히 물색하여 소프트웨어와 IT 전반에 걸쳐 유용한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픈 세션입니다
야곰 테크캐스트에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
아래의 야곰닷넷의 테크캐스트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궁금하셨나요

우리는 현재 세계 여행이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교통도 편리해져서 많은 사람이 세계 여행의 꿈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여행을 가면 여행지에서 계속 소비만 하게 됩니다.
반면에 이국적인 풍경 속에서 오히려 돈을 버는 분들이 있습니다.
국외에서도 돈을 버는 방법, 바로 국외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국내에도 회사가 있지만 국외에는 밤하늘의 별처럼 셀 수 없이 많은 회사가 있습니다.
호수에 떠 있는 별을 바라볼 것인가, 바다에 떠 있는 별을 바라볼 것인가?
선택의 갈림길 있다면 야곰 테크캐스트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에 참여해보세요.
개발자로 국외 취업한 연사님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앞으로 여러분의 취업과 이직의 무대가 어느 곳이 될지 명료해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스피커 소개

알찬 테크캐스트를 위해 자리를 빛내주신 멋진 연사님들입니다
왼쪽부터 Starry Night세바님,
Vivy GmbH김은진님,
Agoda Moon님,
세 분께서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자유로운 개발자 되기

백엔드 개발자로 15년 이상 일한 Seba 님이 해외에서 경험했던 일들을 공유해주셨습니다.
해외 살이 경험을 어느 나라에서 얼마 동안 했는지 아직 가지 않았지만 이제 곧 가서 일할 나라도 알려주셨습니다. 여행 경험한 나라들을 아시아, 유럽, 미주로 나눠서 그 목록들과 국외에서 찍은 아름다운 풍경 사진들도 공유해주셨습니다. 또한 회사생활 15년을 어느 나라, 어떤 회사와 팀에서 무슨 언어로 업무를 했는지 회사 근무할 때 각 회사마다 사용한 언어들을 정리해주셨습니다. 자유로운 개발자가 되려면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조건과 이직의 장점에 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자유로운 개발자가 되려면 가장 중요한 조건 한 가지를 강조해주셨습니다.
세바 님의 자유로운 이야기가 궁금하시다고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개발1도 몰랐던 기획자의 해외 개발자 취업기

독일 베를린에 거주하고 있는 김은진 님은 왜 해외를 생각했는지, 수많은 나라 중에 독일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취업을 준비했던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서 자세히 설명해주셨고 인터뷰 준비에서 중요한 사이트, 회사 지원의 팁과 전략들도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또한 실전 면접의 대략적인 과정과 다양한 코딩 챌린지 방법들을 나열해주셨습니다. 아울러 영어 관련 이야기와 취업 성공 비결, 취업 후 깨달은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국내 vs 해외 근무 비교, 상상한 생활과 실제 생활을 비교를 정리하여 공유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외 취업 5줄 요약을 해주셨습니다.
김은진 님의 취업 꿀팁이 궁금하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영알못의 해외 취업

Moon 님은 비전공자이지만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흐름으로 인턴십을 했는지 그 과정을 먼저 설명해주셨습니다. 해외 취업 전 스피커의 스펙, 영어 수준을 시원하게 알려주셨고 영어를 못하는데 왜 해외 취업을 생각하게 되었는지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영알못이 했던 영어 공부 전략, 구독한 유튜브 채널, 쓰기 연습을 위해 사용했던 언어 교환 앱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지금도 공부하는 영어를 어떻게 공부하는지, 유튜브에서 tech interview 관련 영상, 원어민 영상보다 비영어권 스피커의 영상을 찾는 이유, Moon 님의 해외 취업 전략과 그 전략의 밑바탕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또한 한 회사로부터 오퍼 받기까지의 과정과 왜 아고다, 태국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공유해주셨습니다.
Moon 님의 영어 공부 전략을 듣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알쏭 달쏭 QnA

테크캐스트 세션 이후에는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해드리는 QnA시간이 이어졌는데요.
QnA시간에 쏟아진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외 취업 준비 관련
1.
일하기 좋은 회사를 찾는 방법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채용공고를 볼 때 이용하는 사이트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2.
한국에서 1~2년 정도 경력을 쌓고 해외 취업을 시도하는 게 좋을지 혹은 경력이 없어도 바로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게 좋을지 어떤 게 더 좋을지 추천하시는 루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3.
iOS 개발자가 국외에서 취업할 때도 백엔드 지식이나 CS 지식이 필요할까요? 지식의 보유 유무가 얼마만큼 플러스가 될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근무 및 생활
1.
한국에는 없는 독특한 개발자 문화가 있었던 곳이 있나요?
2.
해당 나라에서 개발자로 일할 때 이점을 주의해야 한다거나 개발자가 아니어도 그 나라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상식 같은 게 있을까요?
3.
급여를 달러로 받으셨는지? 아니면 현지 통화로 받으셨는지? 물가 때문에 곤란한 경험이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4.
해외는 서로 잘 가르쳐 주는 문화인지 궁금합니다. 근무할 때 성장하기 괜찮은지 그리고 요새 펜데믹 상황인데 취업 시장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연사님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녹아있는 답변을 들으면서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치며

세 분의 연사님들과 함께한 야곰 테크캐스트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는 정말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국외 소식들로 가득했는데요. 이 소중한 정보들이 국외 취업 준비 혹은 이직 예정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어 세계 어디서든 한국인 개발자를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야곰 테크캐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 테크캐스트도 흥미로운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야곰의 크루가 되고싶다면 ?

야곰 크루는 여러분께 더욱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채용 포지션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야곰 #테크캐스트 #야곰아카데미 #iOS #Swift #부트캠프 #앱개발 #어플 #코딩 #아이폰 #학원 #개발 #개발자 #iOS개발자 #앱개발자 #국외개발자 #국외 #세바 #seba #김은진 #Moon #국외취업 #외국 #세계 #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