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넌지시 인터뷰] 캠퍼 yeha

날짜
2022/08/02
작성자
Summer
태그
야곰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캠퍼
인터뷰
yeha
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7월 16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넌지시 인터뷰'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ummer: 야곰 아카데미 캠퍼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런치 시간대에 진행하는 넌지시 인터뷰 두 번째 인터뷰이로 프랑스어 능력자 캠퍼 yeha를 만났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yeha: 저는 비전공자이고,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4기를 수료한 캠퍼 yeha입니다.
Summer: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시작 전과 수료한 지금의 나를 비교하면 어떻게 달라졌나요?
yeha: 캠프를 하기 전에는 너무 이것저것 다 조금씩 해서 이게 내 것이라는 느낌이 없었어요. 그런데 야곰 아카데미 캠프 끝나고 나서 나의 분야, 나의 전공이 생긴 느낌이어서 그 점이 제일 좋았어요.
개발자로서 야곰 아카데미 캠프 전과 후가 완전히 달라졌어요.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Summer: 야곰 아카데미에서 지금까지 어떤 활동에 참여하셨나요?
yeha: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스터디 활동,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4기 면접 대비 스터디를 기획 및 운영, 어려운 문제에 관해서 단발성 스터디도 했고 야곰 아카데미 캠퍼들 학습 및 여러 방면에서 서포트해주는 서포터즈,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5기 선배 리뷰어도 하고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학습 도우미, 야곰 테크캐스트 진행도 했습니다.
Summer: 야곰 테크캐스트에서 달콤한 프랑스어를 들려주셨는데 프랑스어를 배우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yeha: 어렸을 때부터 외국에서 일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거든요. 외국 나가는 거, 여행 가는 거 좋아보여서요. 수능 끝나고 안정권 위주로 지원했는데 그중 제일 좋아 보이는 프랑스어과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Summer: 오~ 그렇군요. 프랑스어 매력적이에요! 야곰 아카데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yeha: 커뮤니티!!! 진짜 무조건 1순위 장점이 커뮤니티예요. 특히 커뮤니티를 굉장히 아끼는 운영진들이 있는 게 커뮤니티가 잘 돌아가는 이유인 거 같습니다. 제가 간접적으로 직접적으로 여러 커뮤니티를 경험해봤는데 생각보다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운영진이 커뮤니티를 굉장히 아껴야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되는데 운영진 덕분에 SNS 들어오듯 야곰 아카데미 디스코드에 들어오고 단순히 웃고 즐기는 게 아니고 물어보고 싶은게 있으면 물어볼 수 있다는 거 그리고 같이 고민해주는 게 정말 너무 좋다고 생각해요.
학습 열의가 있어 학습 내용을 찾으려 같이 노력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좋고요. 또한 개발자를 한다고 마음먹은 순간부터 어쩔 수 없이 기술이 빨리 바뀌고 배울 게 너무 많으니까 본인 자신에 대해서 만족하기가 힘든데 커뮤니티가 있어서 심리적으로 엄청 안정감을 줘요. 제가 혼자였다면 끝까지 못했을 거 같아요. 야곰 아카데미 캠프 끝나도 커뮤니티를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정말 좋아요.
Summer: 칭찬 감사합니다. 곧 싱가포르로 출국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실례가 안 된다면 무슨 이유로 가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yeha: 저는 싱가포르 회사에 취업해서 싱가포르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Summer: 축하합니다! (박수)  외국에서 일하는 것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yeha: 어렸을 때부터 외국에서 일하고 싶은 막연한 로망이 있었어요.
Summer: 많은 나라 중 싱가포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yeha: 꼭 싱가포르 이어야만 하는 이유는 없고 싱가포르 회사에서 취업해서 싱가포르로 가게 되었습니다.
Summer: 저도 한때 싱가포르에서 일하는 게 꿈이었는데 yeha를 보면서 대리만족하겠습니다. 접수된 사전 질문 중에서 질문드리겠습니다. yeha의 하루 공부 루틴이 궁금합니다.
yeha: 저는 일을 하든 공부하든 뭐를 하던 자고 일어나면 에너지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제일 중요한 일을 아침에 하고 프로젝트를 한다든지 사람이랑 같이하는 일은 힘이 나지 않더라도 어쩔 수 없이 힘을 내야 하니깐, 그리고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힘이 나니깐 그런 일은 최대한 오후로 미뤄요. 하루 공부 루틴을 정리하자면 혼자 해야 하는 것은 아침 일찍 하고 프로젝트라든지 회의라든지 사람들이랑 같이하는 것은 오후에 합니다.
Summer: 오~좋은 하루 공부 루틴이네요. (엄지척) 저도 참고해야겠어요. 앞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일할 예정인가요?  앞으로의 yeha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yeha: 저는 다른 나라는 기회가 되는 한 계속 일하고 싶어요. 기회가 온다면 어디든 갈 거 같고 자유로운 개발자로 살고 싶어요. 앞으로의 계획은 제가 야곰 아카데미하면서 선배 캠퍼, 리뷰어들한테 도움을 많이 받았거든요. 질문을 하면 신경 써서 끝까지 대답해주시고 그래서 저도 주변 사람들이나 후배들한테 어떤 형태로든 도움을 주고 싶어요. 앞으로 개발자 생활을 하면서 커뮤니티에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제 앱 만들고 제 사업을 하고 싶어요.
Summer: 우와! 사장님!
yeha: (웃음)
Summer: yeha가 싱가포르 가서 당분간 국내에서 못 본다고 생각하니깐 애틋하네요.
yeha: 싱가포르에서 만나요~ 야곰 아카데미 크루 키오는 벌써 싱가포르 방문할 생각이 끝나셨던데요(웃음)
Summer: 역시 키오는 진짜 달려갈 거 같은데요.(웃음) 올 해 하반기에 싱가포르로 떠나는 yeha! 많이 보고 싶을거예요! 싱가포르에서도 야곰 아카데미 디스코드 채널에서 자주 만나요~
yeha가 학습도우미를 맡았던 Swift 코드 스타터 캠프 4기 수강자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yeha가 일일 MC로 진행한 야곰 테크캐스트 '비전공자, 개발자로 직진하기’는 아래 링크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yeha가 일일 MC로 진행한 야곰 테크캐스트 '국외 취업 개발자 스토리’는 아래 링크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편 예고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리뷰어 Tony는 최근에 어떤 꿈을 꿨을까요? 그리고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1기이자 현재 리뷰어로 활동 중인 그린과는 무슨 관계일까요?
#야곰 #야곰아카데미 #iOS #Swift #부트캠프 #앱개발 #어플 #코딩 #아이폰 #학원 #개발 #개발자 #iOS개발자 #앱개발자 #캠퍼 #인터뷰 #yeha #프랑스어전공 #비전공자 #야곰닷넷 #야곰테크캐스트 #학습도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