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캐스트]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외치다

날짜
2022/10/27
작성자
Summer
태그
야곰테크캐스트
외국계
외국계기업
커리어
테크캐스트
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8월 30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야곰 테크캐스트'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외치다'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곰 테크캐스트' 란 ? 야곰의 크루들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줄 수 있는 스피커를 열심히 물색하여 소프트웨어와 IT 전반에 걸쳐 유용한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픈 세션입니다
야곰 테크캐스트에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
아래의 야곰닷넷의 테크캐스트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궁금하셨나요

전 세계를 휩쓴 예상치 못한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이제 외국을 출입하는 것이 예전과 같이 자유롭지 않습니다.
이처럼 뜻밖의 사건으로 외국에서 일해보고 싶지만, 외국으로 나가지 못하는 분들
한국을 떠나자니 당장 해결해야만 하는 현실적인 문제들로 외국에서 일하기 부담스러운 분들
외국 현지 생활 적응에 대한 두려움으로 국외 취업을 망설이는 분들
모두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생각해보면 외국에 나가지 않고 외국 기업을 국내에서 다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내에 있는 외국계 기업에 취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취업 준비생과 개발자들은 외국계 IT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접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이번 야곰 테크캐스트에서는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 경험이 있는 연사님들을 초청하여 생생한 경험담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외국계 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또는 외국계 기업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이번 야곰 테크캐스트를 놓치지 마세요!

스피커 소개

알찬 테크캐스트를 위해 자리를 빛내주신 멋진 연사님들입니다
왼쪽부터 Jellyfish김환태님,
사이벨인터내셔널 김루비님,
1z Labs맹윤호님,
세 분께서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외치다'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외국계 기업에서 외국 기업으로

김환태 님 이력 소개를 시작으로 구글 트레이너가 된 과정,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작성 점검 사항, 인터뷰 대표 질문 유형들, 온라인 인터뷰 꿀팁, 준비한 의견을 전달하는 법, 인터뷰 후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 인터뷰 때 인터뷰 내용 놓치지 않는 법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영어 관련해서는 영어 공부한 사이트 소개, 영어 회화 무료 강의 사이트, 유튜브 보는 법, 구글 번역기로 문서 번역하는 법, 문법 검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셨습니다. 그밖에 네트워킹을 통한 지인 추천으로 들어갈 수 있게 설계하는 법, 해외 취업사이트 목록(국내 사이트, 외국 사이트), 발표 자료를 볼 수 있는 URL도 공유해주셨습니다.
김환태 연사님이 공유해준 방법들을 알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토종 한국인의 외국계 기업 취직하기

김루비 님과 현 직장 소개, 외국계 기업 취업 준비를 시작한 이유, 외국계 기업 준비를 위한 영어 공부 방법, 회사 지원하는 전략, 회사 리스트 찾은 사이트들을 알려주셨습니다. 서류(이력서)에서 강조한 부분, 본인의 장점을 찾는 방법, 자기소개하는 방법, 강조해야 하는 부분에 많이 사용한 단어, 지원동기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강조하는 법을 공유해주셨습니다. 또한 외국계 기업의 코딩테스트, 구글 면접 후기,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STAR 기법으로 정리해주셨고 취직 이후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면서 느끼는 장점, 자주 받은 질문들(영어 무조건 잘해야 하나요? / 영어 원래 잘하시죠?, 취업 준비는 언제부터 해야 하나요?, 외국계 전용 이력서 / 포트폴리오 준비법)에 대한 답변도 미리 준비해오셨습니다.
김루비 연사님의 발표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외국계 커리어 시작에 대한 오해와 현실

맹윤호 님의 이력과 IBM 시절 사진을 보여주셨고 참여한 프로젝트들 소개, 개발자 영어, 회사를 잘 선택하는 법, 목표 회사에 따라 달라지는 영어의 필요성, 회사의 주력 채용 포지션의 무엇을 살펴봐야 하는지 짚어주셨습니다. 기술 면접에서 실수하는 경우, 영어 기술 면접에서 언어의 유창성보다 중요한 것, 코딩 인터뷰를 위한 사이트와 책 추천, 한국인이 제일 어려운 테스트와 푸는 비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아울러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글로벌 채용 플랫폼 소개와 취업 후에도 이력서를 열어두어야 하는 이유, 플랫폼에서 기술 인증하는 법, 무엇이 가장 좋은 추천서인지에 대한 설명, 회사에서 지원자에게 보는 점들 예시, 지금 당장 하면 좋은 추천하는 활동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맹윤호 연사님의 이야기를 듣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알쏭 달쏭 QnA

테크캐스트 세션 이후에는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해드리는 QnA시간이 이어졌는데요.
QnA시간에 쏟아진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외국계 기업은 해외 출장이 자주 있나요?
2.
외국계 기업은 정말 자유로운가요? 현재 다니는 외국계 기업의 자랑할 수 있는 복지는 무엇인가요?
3.
외국계 기업에서 경험한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며 들려주세요
4.
첫 사회생활을 외국계 기업에서 시작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5.
외국계 기업은 퇴직금이 따로 있지 않아서 연봉이 국내 기업보다 높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사실인지, 연봉 협상은 1년마다 하는지 궁금합니다.
연사님들의 상세한 답변을 들으면서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외치다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치며

세 분의 연사님들의 생생한 외국계 기업 경험담 덕분에 외국계 기업에 대해 전혀 몰랐던 내용들을 이모저모 알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귀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연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야곰 테크캐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 테크캐스트도 흥미로운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야곰의 크루가 되고싶다면 ?

야곰 크루는 여러분께 더욱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채용 포지션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야곰 #테크캐스트 #야곰아카데미 #iOS #Swift #부트캠프 #앱개발 #어플 #코딩 #아이폰 #학원 #개발 #개발자 #iOS개발자 #앱개발자 #외국계 #외국계기업 #커리어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외치다 #Jellyfish #김환태 #사이벨인터내셔널 #김루비 #1z Labs #맹윤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