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캐스트]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

날짜
2022/11/08
작성자
Summer
태그
야곰테크캐스트
테크캐스트
스타트업
스타트업에서일어난일
강웅석
달리나음
제나토리
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10월 4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야곰 테크캐스트'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곰 테크캐스트' 란 ? 야곰의 크루들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줄 수 있는 스피커를 열심히 물색하여 소프트웨어와 IT 전반에 걸쳐 유용한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픈 세션입니다
야곰 테크캐스트에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
아래의 야곰닷넷의 테크캐스트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궁금하셨나요

대부분 기업의 시작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출발(Start)하여 성장(Up)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스타트업(Start Up) 형태입니다.
소규모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이제는 대규모의 유명한 IT 기업이 된 회사들이 존재하기에 스타트업은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희망찬 곳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단계가 초기 스타트업, 중기 스타트업, 후기 스타트업 등으로 다양하게 나뉠 수 있고
각 기업 문화에 따라 근무 환경이 굉장히 다르므로 스타트업 자체에 대한 이해와 스타트업 생활에 대해 미리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야곰 테크캐스트에서는 국내외 스타트업을 경험한 연사님들을 모시고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취업에 관심 있는 분,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분 모두에게 유의미한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스피커 소개

알찬 테크캐스트를 위해 자리를 빛내주신 멋진 연사님들입니다
왼쪽부터 전)카카오스타일, 리디 데이터 엔지니어 강웅석님,
프리랜서 달리나음님,
띵스플로우제나토리님,
세 분께서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여러 규모의 스타트업에서 엔지니어로 살아남기

간단한 본인 소개, 강웅석님 만의 스타트업의 정의, (적당한 규모의) 스타트업에 대한 설명, 회사의 규모를 대기업, 스타트업, 초기 스타트업 3가지로 나누어서 각 회사의 규모별 특징, 개발자는 대기업에 가야 하나 스타트업에 가야 하나에 대한 고민, 대기업/스타트업 선택 시 장단점, 어떨 때 입사하면 좋을까에 대한 생각, 스타트업에서 엔지니어로 잘 살아남는 방법을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강웅석님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고요 ?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

근무했던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회사 소개, 취직할 때 평가를 좋게 받은 이유, 어떻게 오픈소스에 기여하면 좋을지, 어떤 오픈소스를 타깃으로 봐야 하는지 예시를 보여주셨습니다. 또한 계약을 위해 필요한 문서들 소개와 설명, 원격으로 일하게 될 때 알아봐야 할 납세 방법,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입사 초기 들었던 피드백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재직 당시 사용한 여러 스타트업 서비스들 소개해주셨습니다. 이와 더불어 스톡옵션 관련 경험과 깨달음,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투자에 의한 운영 방향의 변화에 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달리나음님의 발표가 궁금하신가요 ?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스타트업만 골라 다니는 사람입니다

스피커 제나토리님 소개를 시작으로 스타트업을 싫어하는 이유들(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스타트업을 좋아하는 이유들(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를 나열해 주셨습니다.
아울러 본인이 스타트업에 어울리는지 자가 점검해 볼 수 있는 여러 질문,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다른 점, 스타트업에 대한 제나토리님의 생각을 나눠주셨습니다.
제나토리님의 이야기가 듣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알쏭 달쏭 QnA

테크캐스트 세션 이후에는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해드리는 QnA시간이 이어졌는데요.
QnA시간에 쏟아진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타트업은 오래된 기업에 비해 불안정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데요. 신입으로써 성장할 것 같은 스타트업, 내가 믿고 다닐 수 있는 회사인지 판단할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2.
스타트업 취업 준비할 때 가장 주력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이력서, 포트폴리오, 면접, 기술 중 무엇을 더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3.
스타트업에 다니면서 제일 좋았던 복지는 무엇이었나요? 혹은 독특했던 복지가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4.
스타트업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무엇인가요? 근무하면서 특이하거나 재미있었던 일
5.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에 한국인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원격근무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6.
외국과 한국 스타트업의 각각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7.
외국에서 스타트업에 일하실 때 비자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8.
스타트업에 취업하려면 각오해야 할 세 가지가 있을까요?
연사님들의 상세한 답변을 들으면서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치며

세 분의 연사님들 덕분에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이란 주제 아래 스타트업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 가지 꿀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 취업에 관심 있는 분,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분 모두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야곰 테크캐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 테크캐스트도 흥미로운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야곰의 크루가 되고싶다면 ?

야곰 크루는 여러분께 더욱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채용 포지션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야곰 #테크캐스트 #야곰아카데미 #iOS #Swift #부트캠프 #앱개발 #어플 #코딩 #아이폰 #학원 #개발 #개발자 #iOS개발자 #앱개발자 #스타트업 #강웅석 #달리나음 #제나토리 #스타트업에서 일어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