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캐스트] VR과 AR의 현재와 미래

날짜
2021/09/30
작성자
Summer
태그
VR
AR
현재와미래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야곰
테크캐스트
야곰아카데미
iOS
개발
iOS개발
코딩
Swift
페이스북
유니티
언리얼
2 more properties
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9월 7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야곰 테크캐스트' 'VR과 AR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곰 테크캐스트' 란 ? 야곰의 크루들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줄 수 있는 스피커를 열심히 물색하여 소프트웨어와 IT 전반에 걸쳐 유용한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픈 세션입니다
야곰 테크캐스트에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아래의 야곰닷넷의 테크캐스트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궁금하셨나요

COVID-19 감염증으로 인한 디지털 비대면이 일상화된 요즘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이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 페이스북애플도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앞다투어 VR, AR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죠
우리나라 정부도 디지털 뉴딜 정책에 VR, AR를 포함하여 발표했는데요, 아직도 VR과 AR이 먼 미래의 이야기 같다고 느껴지시나요?
VR, AR 많이 들어봤는데 차이를 잘 모르겠다고요? VR과 AR이 핫 키워드인 것은 알겠는데 제대로 알아볼 시간이 없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야곰 테크캐스트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총 세분의 연사님이 ‘VR과 AR의 현재와 미래’ 주제로 VR/AR의 발전사항부터 현업에서 겪은 경험까지 다채로운 이야기를 야곰 테크캐스트에서 들려주셨습니다.

스피커 소개

알찬 테크캐스트를 위해 자리를 빛내주신 멋진 연사님들입니다
왼쪽부터 (주)오르카소프트의 유영제님,
주식회사 비빔블의 이성민님,
ARA XR LAB의 이영호님,
세 분께서 VR과 AR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가상현실/증강현실 현업에서 7년간 겪은 경험은?

가상현실/증강현실에 대한 이야기와 현업에서 겪은 경험을 유영제 님이 공유해주셨습니다.
Oculus DK1 과 DK2의 비교 설명, VR 박물관 안내 서비스 개발, HCI KOREA 2018 수상, 창업 후 모션인식 기반 트레이닝 시스템을 기반으로 시제품을 만든 이야기, 창업 때 고려한 경쟁자, 경쟁자의 근황 등 7년간 가상현실/증강현실 현업에서 겪은 경험을 들려주셨습니다.
모자이크 없는 버전을 보고싶다면!? 테크캐스트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유영제 님의 학부생부터 대학원 졸업해서 창업하는 동안 겪은 경험들의 순차적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고요 ?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홀로그램, 메타버스의 차이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혼합현실의 의미와 종류를 이성민 님이 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요
덕분에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혼합현실의 차이를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모자이크 없는 버전을 보고싶다면!? 테크캐스트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또한 비빔블이 시도한 융합 사례, 고인을 디지털 휴먼으로 개발하여 몰입도 있게 구현한 영상, 실시간 디지털 휴먼의 모습, 최근 개발한 메타버스 온라인 부스공간 소개 및 향후 계획하는 오픈월드까지 시각적으로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보고 싶으시다고요 ?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VR / AR 시장과 기술의 흐름은?

VR / AR의 시장의 흐름과 기술 발전사항을 이영호 님이 짚어주셨습니다.
모자이크 없는 버전을 보고싶다면!? 테크캐스트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2015년 VR 시장의 흐름, 현재 VR 시장의 흐름 그리고 HMD(Head Mounted Display)의 가격과 스펙,
VR의 미래 BMI(Brain Machine Interface)과 BCI(Brain Computer Interface)에 대한 설명, AR 시장의 흐름, SmartPhone분야 관련 기술, Metaverse의 현황, 제작도구 유니티, 언리얼 비교 등 여러방면으로 알뜰살뜰하게 챙겨주셨습니다.
VR / AR 시장과 기술의 흐름이 궁금하시다고요 ?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알쏭 달쏭 QnA

테크캐스트 세션 이후에는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해드리는 QnA시간이 이어졌는데요.
QnA시간에 쏟아진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iOS와 VR/AR의 접목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해당 업계 내에서는 메타버스라는 키워드의 등장 전후로 어떤 차이가 생겼는지 궁금합니다.
VR, AR 업계에 몸담으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이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VR과 AR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 및 이 분야의 전망이 듣고 싶습니다.
VR과 AR이 앞으로 급속도로 발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필수 조건과 지금 상황에서 절대적으로 개선해야할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연사님들의 다양한 견해를 들으면서 VR과 AR에 대해 다각도로 생각해보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 마치며

세 분의 연사님들과 함께 VR과 AR의 과거, 현재, 미래까지 들여다보는 즐거운 여행이었습니다. 앞으로 VR과 AR이 얼마나 놀라운 발전으로 우리 생활에 스며들지 상상하니 벌써부터 두근거리네요
야곰 테크캐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 테크캐스트도 흥미로운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야곰의 크루가 되고싶다면 ?

야곰 크루는 여러분께 더욱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채용 포지션을 확인 할 수 있어요.
#VR #AR #현재와 미래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페이스북 #유니티 #unity #언리얼 #UNREAL #유영제 #이성민 #이영호 #야곰 #테크캐스트 #야곰아카데미 #iOS #개발 #부트캠프 #코딩 #swift